읽기

헨리 데이빗 소로우 , 월든 Walden

다정한매일 2021. 9. 4. 15:31
728x90

헨리 데이빗 소로우의 너무나 유명한 책 '월든'은 예전부터 읽어봐야지 하면서 계속 미뤄뒀던 숙제같은 책이다

남들과 비슷해지려고 애쓰고 남들의 시선을 의식하며 살아가는 나는 어떤 것에도 구속받지 않는 자주적인 소로우의 삶이 불가능한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어떤 삶이 진정한 나의 삶인지 생각하게 되면서 드디어 월든을 읽게 됐다





500페이지가 넘는 월든을 천천히 읽으며 느낀점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삶을 스스로 실천하는 의지, 과정이 정말 대단하다고 느꼈다  
물질에 대한 과한 욕심, 사람을 불행하게 하는 욕심을 내려놓고 자기가 가진 소박한 것들에서 행복을 찾는 삶을 사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소로우는 하버드 대학을 졸업했지만 안정된 직업을 갖지 않고 측량이나 목수 같은 육체노동으로 생계를 유지했다 이 책에는 월든 호숫가의 숲 속에서 통나무집을 짓고 홀로 살며 밭을 일구면서 소박하고 자급자족하는 생활을 한 2년간의 시간들이 담겨있다

1854년 출간된 월든은 당시에는 주목받지 못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그의 문학적, 사상적 영향을 받고 수십개의 언어로 번역되고 많은 독자에게 사랑받고 있다

월든을 읽으면서 대자연의 순수함과 아름다움, 넉넉함, 편안함을 다시 생각하게 됐다 나는 너무 많은 편리함에 익숙해져서 자연과 멀어지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잊고 건조하고 삭막하게 살아간다 나의 삶을 방식을 조금씩 바꿔나가야 겠다





책 속에서

내가 숲속으로 들어간 것은 내 인생을 의도적으로 살아보기 위해서 였다. 다시 말해서 인생의 본질적인 사실들만 직면해 보려는 것이었으며, 인생이 가르치는 바를 내가 배울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던 것이다. 그리하여 내가 죽음을 맞이 했을 때 내가 헛된 삶을 살았구나 하고 안타까워 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였다.


자연은(해와 바람과 비 그리고 여름과 겨울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이 순수하고 자애로워서 우리에게 무궁무진한 건강과 환희를 안겨 준다. 그리고 우리 인류에게 무한한 동정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이 정당한 이유로 슬퍼한다면 온 자연이 함께 슬퍼해줄 것이다. 태양은 그 밝음을 감출 것이며 바람은 인간처럼 탄식할 것이며 구름은 눈물의 비를 흘릴 것이며 숲은 한여름에도 잎을 떨어트리고 상복을 입을 것이다. 내가 어찌 대지와 교제를 갖지 않겠는가? 나 자신이 그 일부분은 잎사귀이며 식물의 부식토가 아니던가


왜 우리는 성공하려고 그처럼 필사적으로 서두르며, 그처럼 무모하게 일을 추진하는 것일까? 어떤 사람이 자기의 또래들과 보조를 맞추지 않는다면, 그것은 아마 그가 그들과는 다른 고수鼓手의 북소리를 듣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듣는 음악에 맞추어 걸어가도록 내버려두라. 그 북소리의 박자가 어떻든, 또 그 소리가 얼마나 먼 곳에서 들리든 말이다. 그가 꼭 사과나무나 떡갈나무와 같은 속도로 성숙해야 한다는 법칙은 없다. 그가 남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 자신의 봄을 여름으로 바꾸어야 한다는 말인가




728x90